본문 바로가기
IT Devices

[맥] 씽크패드(윈도우)에서 맥북 16인치로 바꾼 이유!!!

by 악마근육남 2020. 2. 1.
반응형

새 해 계획을 짜던 도중에 계속 윈도우 노트북의 팬소리와 발열이 거슬렸다. 내가 집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용도는 아주 일반적인 용도이다. 넷플릭스, 유튜브, 인터넷, 일기 블로그 작성등 문서 업무 등등

모두 맥과 윈도우 어디서든 사용가능한 기능들이기 때문에 적당한 가격에 호환성 좋은 윈도우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었다.

내가 사용하던 모델은 씽크패드 x390 모델이었는데 아무런 로드가 걸리지 않더라도 전원연결모드에서 최대성능을 걸어 놓으면 발열과 소음이 상당했다. 

요 모델이었다. 나름 가벼운 무게에 씽크패드 빨콩 간지, 노트북 치고 좋은 타건감 그리고 컴팩트 함에 반에서 구매했는데..

결론적으로는 6개월 동안 사용했지만 내 환경에 적당한 노트북은 아니었다. 

일단 소음

하 이게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아무리 최대성능 모드라고 하더라도 부하걸려야 온도가 높아지고 팬이 도는것이 맞는게 아닌가 싶은데 이놈은 음... OS 문제인지 기기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최대성능 모드면 아무런 작업을 하지 않더라도 발열이 상당하고 팬이 쎄게 돈다. 이게 조용한 방안에서 스탠드 하나 켜놓고 글을 쓰고 싶을때 상당히 거슬린다. 그렇다고 배터리 우선 모드를 해놓으면 소음은 줄어들지만 정말 단순한 에버노트 타이핑도 밀려버리니...  정이 뚝 떨어졌다. 소음때문에 데스크탑 사용하지 않고 노트북으로 넘어왔는데 노트북에서 이 소음부분을 만족 시켜 주지 못한다면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느껴졌다.

그 다음 발열

이게 소음과 맞물려 들어가는 부분일 수 있는데 당최 무슨 일이나 많이 하고 발열이 있으면 모르겠지만 그냥 노트북 키자마자 발열이 막 올라온다. 지금 이 글을 타이핑 하고 있는 맥북프로 16인치에서는 발열 거의 없이 너무 산뜻하게 타이핑을 할 수 있는데 씽크패드에서는 진짜 손끗에 땀맺히고 팬까지 풀로 돌고 총체적 난국이다. 윈도우의 문제인가?? ㅠㅠ 하 암튼 누구의 문제이건 최종 소비자게에게 주는 만족감은... 휴... 정떨어졌음....사용함에 있어서 즐거운 경험을 주지 못하고 글쓰는 데만 오롯이 집중할 수 없게 만든다. 나는 이부분을 제일 중요하게 봤다. 생산성을 떨어뜨린다는 말이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중 하나인 시간을 낭비하게 만드는 툴은 그 툴로써의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하고 돈을 더 주고서라도 생산성을 높여 내 소중한 인생의 시간을 조금이라도 허투루 안쓰는 선택을 하고 싶었다.

그 다음 스피커!!

이 부분은 바꾸고 나서 느끼는 부분이라 바꾼 이유라고 하기 좀 그렇지만 씽크패드의 스피커는 개인적인 기준으로는 못쓸 수준이었다. 그래서 항상 블루투스 스피커를 연결해 두고 사용했는데 결국 두 기기를 관리해 주어야 하니까 관리 포인트 하나가 더 늘고 스피커 공간도 차지하게 됐다. 이게 가끔 노트북으로 침대에 누워서 영화를 볼라 치면 진짜 치명적인 단점이다. 스피커는 책상에 있고 화면을 보면 소리가 어색하고 그렇다고 노트북 내장 스피커를 사용하면 진짜 못들어줄 소리가 나고.... 하 정말 씽크패드는 노트북 스피커를 왜 그렇게 만들었을까?

그 다음 화면!!!

하 사실 FullHD 화면이 13인치 윈도우 노트북에서 사용하지 못할 정도의 해상도는 아니지만 높은 ppi의 핸드폰 화면이나 아이패드 화면을 보고있다가 노트북 화면을 보면 도트가 느껴지기는 한다. 그리고 색감도 흠.... 씽크패드 라인중 보급형이라 그런지  해상도를 떠나서 디스플레이 품질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 음.. 저반사 디스플레이라서 그런지 글레어 방식의 맥북에 비해 화사함이 죽었다. 뭐 해상도는.. 레티나를 지원하는 맥북에 비빌 바가 아니고 ㅠㅠ

그래서 구매했다. 맥북 프로 16인치 고급형 하.. 당연히 앞서 말한 단점들을 보완해 주는게 씽크패드의 가격이었다. 맥북프로 16인치 고급형 가격이면 씽크패드 390 두개를 구매하고 4k 모니터 까지 구매할 수 있는 금액이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씽크패드는 내 생산성을 자꾸 갉아 먹고 있었고 그것은 돈으로 살 수 없는 소중한 내 인생을 갉아 먹고 있는것이나 마찬가지였다. 결국에는 나의 시간을 지키기 위해 돈을 더 들여서 적합한 제품을 구매 한것!!

그리고 결과는 대만족 후회는 없다. 공간도 깔끔해지고 발열도 없고!!! 소음도 없고 내가 집중하고 싶은 것에 오롯이 집중할 수 있게 됐다. 앞으로 더 인생을 효율적으로 살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돈은 안아낄 예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