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Tips

[Notion] 자주사용하는 페이지 템플릿으로 만드는 법!!

by 악마근육남 2020. 3.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악마근육남 입니다. 

얼마전 부터 Notion을 구독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것저것 에버노트에서 사용하던 패턴으로 자료 정리를 해 보려고 하다가 템플릿 만드는 부분에 있어서 기존에 알고있던 템플릿의 개념과 Notion의 템플릿의 개념이 미묘하게 달라 그 부분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Notion 에서의 템플릿?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템플릿은 문서 작성을 기준으로 미리 정해져 있는 양식 그리고 어디서든 그 템플릿만 가져온다면 정해진 양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개념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Notion에서는 이 템플릿의 개념이 약간 다릅니다. 사실 지금 왜 이렇게 템플릿의 개념이 잡혀 있는지 알 수 없긴 하지만 노션에서의 템플릿의 개념은 위에서 언급한 일반적인 템플릿의 특징중 "정해져 있는 양식"은 맞고 "어디서나 불러다 쓸수 있다는 것"은 맞지 않습니다.

즉, 양식은 정할 수 있지만 어디서나 불러 쓰진 못한다. 

가 지금 Notion은 템플릿의 상태라고 보면 됩니다. 

그럼 어디서 템플릿을 쓸 수 있는지 화면을 보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한 페이지에서 계속 사용해야하는 템플릿이 필요하다면 

/Template Button

을 추가해서 템플릿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템플릿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Button Name"은 이 템플릿의 이름을 정해주는 것이구요

"TEMPLATE"는 이 템플릿의 유형을 정하는 항목입니다. 기본은 To-do로 되어있는데 저는 데일리 루틴 양식을 만들 예정이기 때문에 "page"로 넣었습니다.

그러면 새로운 페이지창이 생성되는데 이 페이지에서 작성한 내용이 앞으로 계속 생성될 양식이 되는 것입니다.

템플릿 작성!!

저 같은 경우에는 매일 작성하는 일기를 데일리 루틴 항목을 넣어서 템플릿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렇게 템플릿을 만들면 기존의 페이지에서 "New Day"라는 버튼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New Day" 버튼을 누르면 마치 템플릿 호출하듯이 일정하게 제가 위에서 설정한 페이지가 생성되고 저는 거기에 문서를 작성하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치명적 단점!!

이 템플릿은 버튼형식으로 만들어져서 이렇게 위해서 /template 버튼을 만든 페이지에서 밖에 호출을 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템플릿 생성 버튼에서 이전에 있는 페이지를 가지고 올 수 있지만 이건 진정한 의미의 템플릿이라기 보다는 한 단계 더 손을 거쳐야 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저는 이방법을 사용해서 그냥 예전에 사용하던 템플릿 느낌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제가 만든 "New Day"라는 템플릿 페이지는 저의 Daily 모 페이지에서 밖에 호출을 못하는 상황인건데...음 물론 이렇게 Notion이 가이드 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면 되긴 하겠지만 자유도가 떨어져 보이는 건 어쩔 수 없네요.


이렇게 약간 기존의 개념과는 다른 템플릿이긴 하지만 Notion에서도 템플릿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자신의 사용패턴에 맞는 다양한 템플릿을 만들어 사용하시면 노션을 활용한 문서 작성시 상당히 시간이 절약되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럼 다들 즐거운 노트 기록 메모 생활~!! Notion 하세요!!!

반응형